(7) 2020년 9월 및 3/4분기 온라인 쇼핑 동향(현황)_#1
본문 바로가기

[그래프] 포스트코로나

(7) 2020년 9월 및 3/4분기 온라인 쇼핑 동향(현황)_#1

반응형

1. 온라인 쇼핑 동향(현황) - 들어가며

 

조사기관

통계청

원문

2020년 9월 및 3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2.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감율 BEST7

해답은 집에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이 크게 늘었습니다. 2020년 9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총 14조 7,20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조 4,594억원(증감률 +30.7%)이나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외식을 하기 어려워져서 '음식'에 대한 판매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자연스레 가구에 대한 소비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컴퓨터 및 주변기기와 서적에 대한 소비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3.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감율 WORST7

이불밖은 위험해! 여행은 내년으로...

반면 레저와 여행 관련 상품은 엄청난 타격을 입었습니다. 감염에 대한 위험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줄어든 외출 때문에 패션 및 의류에 대한 소비도 줄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의복, 화장품, 가방 등의 소비는 소폭 성장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세부 품목을 살펴보아야 정확한 정황을 파악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령 화장품의 경우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색조 화장품에 대한 소비는 줄었겠지만 기초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났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입니다.

 

 

4.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주요국 현황

직구, 직판... 정말로 성장한 것일까?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와 구매 규모도 성장하였습니다. 다만 2018년에서 2019년 사이에 큰 성장을 이루었던것만큼 성장하지는 못하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중국을 제외한 주요국 판매액은 큰 비율로 감소하였다는 점입니다. 

 

 

5. 국가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

중국 없이 못살아 정말 못살아~

현재 대한민국의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는 대부분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전체 판매액의 9할 이상이 중국으로 구성되어 있어 불균형이 매우 심각합니다. 대중무역의존도가 높아지는 상황이 온라인으로도 이어지는 경향은 결코 좋다고 볼 수 없을 것입니다.

 

 

6.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면세점)

세금은 수출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에 있어서 발생하는 불균형은 판매 채널에서도 발생합니다. 판매액의 대부분이 면세점에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

화장품을 면세점을 통해 중국에 파는 것이 온라인 해외 직판의 실상이다

판매 품목에서도 판매액의 대부분이 화장품에 쏠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통계 자료만 놓고 본다면 '화장품을 면세점을 통해 중국에 판매하는 것이 현재 온라인 해외 직판의 실상이다.'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혹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해외 직접 판매에 도전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흐름을 이해하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면세점의 경우 중소기업의 입점이 어려우니 결국 새로이 도전하시는 분들이 가져갈 수 있는 시장 내 파이가 작을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8.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

중국에서 돈벌어서 미국, 유럽에서 FLEX

해외 직구의 경우 직판보다 비교적 구매 국가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미국의 판매액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9.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구성비

패션리더는 물 건너온 옷을 입는다

직구는 품목 또한 다양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식품의 비중이 가장 높았던 것에 비해 해외 직구에서는 의류 상품 구매가 가장 높았습니다.

 

 

10. 마치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시장에 큰 타격이 발생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로 많은 사업자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특히 해외 진출을 염두해 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정확한 시장 조사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어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그래피아의 콘텐츠를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