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K-FOOD_#1 - 세계가 주목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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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포스트코로나

(6) K-FOOD_#1 - 세계가 주목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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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K-FOOD의 부상 요인"

- 코로나19로 인해 전 지구적 팬데믹 발생

- 외식 감소 및 배달, 테이크아웃, 가정식 수요 증가

- 건강을 우선하는 식품 소비 트렌드 확산, 안전식품과 면역력 강화를 위한 가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 비축 가능한 저장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 이러한 조건들에 부합하는 K-FOOD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수출액이 증가함

 

 

 

 

2. 농림수산축산물 국가별 수출현황(1~9월)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성장율을 기록, 중화권과 일본에서도 일부 성과

코로나19 확산세에도 한국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55억 180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북미 시장의 경우 34.9%라는 높은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중국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긴 하였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일본의 경우 면역력에 대한 관심으로 김치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3. 농림수산축산물 주요 품목 수출현황(증가)

"성장 품목들의 경우 높은 성장폭을 기록하였다."

코로나 특수를 가장 크게 누린 식품은 라면이었습니다. 가정에서의 식사 증가와 저장식에 대한 인기가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또한 간편가정식(HMR)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쌀가공식품과 닭고기의 수출량이 눈에 띄게 성장하였습니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은 김치 뿐만이 아니라 같은 발효식품인 고추장에 대한 인기로도 이어져 큰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4. 농림수산축산물 주요 품목 수출현황(감소)

"참치와 맥주 판매량 크게 하락. 다른 품목들은 소폭 하락"

김 다음으로 가장 판매액이 높은 전통적인 효자식품 참치는 수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지난해 7월 이후 대일무역 관계가 악화되며 수출량이 감소하기 시작한 데다 코로나19 여파로 중국의 통관·물류 차질과 소비위축이 발생함에 따라 대중수출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맥주의 경우도 참치와 비슷한 이유로 일본, 중국으로의 수출이 줄었고, 회식, 모임 등이 감소하여 수출액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5. 라면 10년간(2011~2020.9월) 수출실적

"코로나19와 한류의 성장, 라면 수요의 폭발적 증가"

코로나19 뿐만이 아니라 한류의 성장도 라면 시장 성장에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중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매운 라면 수요가 지속된데다가  영화 ‘기생충’을 통해 한국산 라면의 인지도가 올라간 덕분입니다. 또한 외국인들이 매운 라면을 가지고 먹방을 하고 다양하게 SNS에 자신의 매운 라면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라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6. 마치며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한국 식품들이 인기를 끎에 따라 아마존과 같은 이커머스를 통해 한국 식품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하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무 품목이나 판매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시장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국가별 타겟팅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K-FOOD 시리즈는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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