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팔(OPAL)세대 -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_#2
본문 바로가기

[그래프] 고령화 사회

(3) 오팔(OPAL)세대 -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_#2

반응형

1. 들어가며 - 오팔(OPAL) 세대란?

 

오팔(OPAL) 세대란?

‘Old People with Active Life’의 앞글자를 딴 신조어로,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50·60세대를 의미합니다. 은퇴한 후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여가 활동을 즐기면서 젊은이들처럼 소비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김난도 교수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도 소개되었듯이 대한민국 소비 시장에서 가장 떠오르고 있는 구매 계층입니다.

 

 

 

2. 연령별 인터넷 쇼핑 이용률

아직은 떨어지는 쇼핑몰 이용률, 하지만 절대적인 수치와 성장률은 무시할 수 없다

50대 이상의 인터넷 이용은 대부분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이용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항목들에 대해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인터넷 쇼핑 이용률의 성장은 특히 눈여겨 보아야 할 점입니다. 젊은 세대에 비하면 낮지만 이들은 절대적인 수가 많기 때문에 실제 이용 빈도에 있어서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50대 이상 신선식품 온라인 매출 신장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오팔세대도 예외가 아니다

 

 

 

4. 50대 이상 마켓컬리 이용 현황

오팔세대의 온라인 쇼핑, 보이는게 다가 아니다

 

 

 

5. 마치며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우리 젊은 세대의 상당수가 같은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선정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를 조금만 넓혀 본다면 더 큰 구매력과 크기를 갖춘 시장에 진입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