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오팔(OPAL)세대 -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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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고령화 사회

(2) 오팔(OPAL)세대 -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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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 오팔(OPAL) 세대란?

오팔(OPAL) 세대란?

‘Old People with Active Life’의 앞글자를 딴 신조어로,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50·60세대를 의미합니다. 은퇴한 후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여가 활동을 즐기면서 젊은이들처럼 소비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김난도 교수의 저서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도 소개되었듯이 대한민국 소비 시장에서 가장 떠오르고 있는 구매 계층입니다.

 

 

 

2. 50·60대 인구수 및 전체 인구 대비 비중

오팔세대=베이비부머 세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성 세대

‘오팔’은 ‘1958년’을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에서 출생자가 가장 많은 세대로써 현재 오팔세대는 대한민국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2020년 10월 기준으로 그 수가 무려 1,532만명, 전체 인구 대비 29.6%를 차지합니다. 간단하게 산술적으로 보아도 국내 소비 계층 중 가장 큰 시장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50·60대 자산 및 부채 현황

인구수만 많은 것이 아니다! 2020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유한 세대인 오팔세대

이들은 단순히 인구수만 많은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대한민국의 고도성장기를 주도한 세대로써, 오랜 기간동안 경제활동을 해왔고, 부동산 경기가 좋았던 시기에 내집 마련에 성공하여 가장 많은 자산을 축적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일본의 단카이 세대에 비견되는 이들은 현재 은퇴하였거나 은퇴를 앞두고 있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4.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2010년대의 중년과는 다르다! 온라인·디지털 시대에 익숙해진 오팔세대

이제 온라인 서비스는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60대의 인터넷 이용률은 89.1%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50대의 경우 99.3%로 젊은 세대와 차이가 없습니다. 앞으로의 ‘e-비즈니스’ 에서 오팔세대를 배재한다면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실제 이용행태에 있어서 젊은 세대와 차이점이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5. 마치며

스타트업에 도전하는 우리 젊은 세대의 상당수가 같은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선정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야를 조금만 넓혀 본다면 더 큰 구매력과 크기를 갖춘 시장에 진입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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