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여자 가방 브랜드 및 품목별 시장규모
분석기관 | 분석연도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산업통상자원부 | 2020년(3~8월 대상) |
원본 | 조사방법 |
KFI 통계보고서 - 2020년 하반기 | 전국 16개시군 층화추출 하여 표본 1400명 직접 면접 |
여자 가방 브랜드 순위(선호도, 구매율)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을 받아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여성 가방 브랜드 선호도에서 구찌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15.1%).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20대 여성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의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순위의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구매율에 있어서는 비메이커 제품의 구매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선호도에서 1위를 차지하였던 구찌는 구매율에서는 6위에 그쳤으며(3.7%), 보다 가격이 저렴한 MCM과 코치, 닥스와 같은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여성가방시장 품목별 시장규모
2020년 상반기(3~8월) 여성가방시장의 규모는 1조 390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여성가방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품목은 가죽가방으로 8,292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죽가방의 시장규모가 워낙 커서 다른 품목들의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보입니다.
시장규모는 가죽가방이 압도적이었지만, 구입율에 있어서는 원단가방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가죽가방의 구매 가격이 원단가방에 비해 훨씬 비싸기 때문입니다.
가죽가방의 평균 구입금액은 50.5만원에 달하지만 원단가방은 1/10 수준인 5.6만원에 그쳤기 떄문에 두 품목의 구매율은 비슷하지만 실제 시장규모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1)- 싸게, 그리고 많이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대 여성은 다른 연령층의 여성들에 비해 가방 구입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30.8%). 하지만 평균 구입가격은 12.7만원으로 가장 낮았는데, 유행에 따라 빠르게 값싼 가방을 재구매하는 20대 여성들의 소비 행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 (2) -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
20대 여성의 가방 구매에 있어 또 한가지, 눈여겨 볼 점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현저하게 높다는 점입니다. 인접 연령층인 10대, 30대, 40대의 온라인 구매 비율은 20% 수준인데 비해 20대 여성의 온라인 구매 비율은 50.7%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 (3) - 높은 원단가방 구매율
앞서 말씀드렸듯이, 20대 여성은 저렴한 가방을 많이 구매한다는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죽가방보다는 원단가방 구매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행과 레저, 스포츠 등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20대 여성들은 여행용 가방과 스포츠용 가방도 평균치에 비해 더 높게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정리 요약
:20대 여성들은 가죽가방보다 가격이 저렴한 원단가방을 많이 구매하며, 주로 온라인을 통해 가방을 구매한다.
Insight
: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가방을 판매할 생각이라면 온라인을 주 유통 채널로 하여 10만원 전후의 원단 가방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개인 투자자
'[그래프]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2020년 상반기(03~08월) 패션시장 규모 - 여성 캐주얼복 (0) | 2021.01.19 |
---|---|
(1) 2020년 상반기(03~08월) 패션시장 규모 - 남성 캐주얼복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