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0대 여자 가방 브랜드 및 품목별 시장규모
본문 바로가기

[그래프] 패션

(3) 20대 여자 가방 브랜드 및 품목별 시장규모

반응형

20대 여자 가방 브랜드 및 품목별 시장규모

 

 

분석기관 분석연도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산업통상자원부 2020년(3~8월 대상)
원본 조사방법
KFI 통계보고서 - 2020년 하반기 전국 16개시군 층화추출 하여 표본 1400명 직접 면접

 

 

여자 가방 브랜드 순위(선호도, 구매율)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을 받아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여성 가방 브랜드 선호도에서 구찌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15.1%).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20대 여성들이 합리적인 가격대의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순위의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구매율에 있어서는 비메이커 제품의 구매율이 훨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선호도에서 1위를 차지하였던 구찌는 구매율에서는 6위에 그쳤으며(3.7%), 보다 가격이 저렴한 MCM과 코치, 닥스와 같은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였습니다.

 

 

여성가방시장 품목별 시장규모

2020년 상반기(3~8월) 여성가방시장의 규모는 1조 390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여성가방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품목은 가죽가방으로 8,292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죽가방의 시장규모가 워낙 커서 다른 품목들의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보입니다.

 

 

시장규모는 가죽가방이 압도적이었지만, 구입율에 있어서는 원단가방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가죽가방의 구매 가격이 원단가방에 비해 훨씬 비싸기 때문입니다.

 

 

가죽가방의 평균 구입금액은 50.5만원에 달하지만 원단가방은 1/10 수준인 5.6만원에 그쳤기 떄문에 두 품목의 구매율은 비슷하지만 실제 시장규모에 있어서는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1)- 싸게, 그리고 많이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대 여성은 다른 연령층의 여성들에 비해 가방 구입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30.8%). 하지만 평균 구입가격은 12.7만원으로 가장 낮았는데, 유행에 따라 빠르게 값싼 가방을 재구매하는 20대 여성들의 소비 행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 (2) - 주로 온라인을 통해 구매

20대 여성의 가방 구매에 있어 또 한가지, 눈여겨 볼 점은 온라인 구매 비중이 현저하게 높다는 점입니다. 인접 연령층인 10대, 30대, 40대의 온라인 구매 비율은 20% 수준인데 비해 20대 여성의 온라인 구매 비율은 50.7%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20대 여성 가방 시장의 특징 (3) - 높은 원단가방 구매율

앞서 말씀드렸듯이, 20대 여성은 저렴한 가방을 많이 구매한다는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죽가방보다는 원단가방 구매율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행과 레저, 스포츠 등 여가생활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20대 여성들은 여행용 가방과 스포츠용 가방도 평균치에 비해 더 높게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정리 요약

 

:20대 여성들은 가죽가방보다 가격이 저렴한  원단가방을 많이 구매하며, 주로 온라인을 통해 가방을 구매한다.

 

 

Insight

 

: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가방을 판매할 생각이라면 온라인을 주 유통 채널로 하여 10만원 전후의 원단 가방을 주력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개인 투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