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2020년 상반기(03~08월) 패션시장 규모 - 여성 캐주얼복
본문 바로가기

[그래프] 패션

(2) 2020년 상반기(03~08월) 패션시장 규모 - 여성 캐주얼복

반응형

"패션 시장 규모 - 여성 캐주얼복"

 

1. 분석기관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산업통상자원부

 

2. 분석연도

  • 2020년(3~8월 대상)

 

3. 원문

  • (2020하)KFI_통계보고서(Korean Fashion Index - 2020년 하반기 한국패션소비시장 지수)

  •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하에 수행한 2020년도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 사업의 세부과제인 '섬유 빅데이터 구축' 사업의 결과물

 

4. 조사방법 및 분석기법

  •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총인구를 대상으로

  • 전국 16개시군에 성연령별 층화추출 및 PPS로 표본을 선정하여(표본수 1,400명)

  •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방식에 의해

  • 6개월간 자신이 직접 착용하기 위해 구매한

  • 패션제품의 구매 수준 및 패션심리상태를 조사

  • 구매수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규모를 추정

 

 

(1)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금액)

  • 2020년 상반기(3~8월) 여성 캐주얼복 시장의 규모는 3조 7,049억원으로 집계됨

  • 이 중 가장 큰 시장은 티셔츠 시장으로 총 9,614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짐

 

 

(2)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구입율)

  • 2020년 상반기(3~8월)에 가장 구입율이 높았던 품목 역시 티셔츠로 집계됨

  • 구입율과 시장규모 순위 사이에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음

 

 

(3)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벌당 평균 구입금액)

  • 2020년 상반기(3~8월)에 시장규모와 구입율이 가장 높았던 티셔츠의 벌당 평균 구입금액은 39,000원으로 가장 낮았음

  • 그만큼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음

 

 

(4)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인당 평균 구입갯수)

  • 티셔츠, 셔츠/남방, 후드집업 등 일상적으로 꼭 착용하는 상의의 평군 구입갯수가 가장 높았음

 

 

(5)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실태(연령별)

  • 2020년 상반기(3~8월) 여성 캐주얼 복장 시장에서 구입율이 가장 높았던 연령대는 20대인것으로 확인됨

  • 평균 구입 가격이 가장 높았던 연령대는 20·30로 이들은 유행에 가장 민감한 계층임

 

 

(6)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실태(지역별)

  • 본 자료에서 지역별 자료는 특정 성별에 한정해서 제공하고 있지 않음

  • 구입율이 낮은 편인 광주전라 지역에서 구입가격은 가장 높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음

 

 

(7)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품목별 구매율(연령별)

  • 전 연령층에서 티셔츠의 구매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됨

  • 다른 연령층과 비교하였을 때 10대는 청바지(54.8%), 20대는 원피스(38.9%), 50대는 바지(42.6%)에서 높은 구매율을 보여줌

 

 

(8)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품목별 구매율(지역별)

  • 본 자료에서 지역별 자료는 특정 성별에 한정해서 제공하고 있지 않음

  • 사무직 일자리가 많은 서울에서는 셔츠/남방(30.5%),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티셔츠(65.0%)의 구매율이  타 지역에 비해 높았고 제주강원지역은 전 품목에서 저조한 구매율을 보임

 

 

(9)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유통채널(연령별)

  • 10대는 브랜드매장(22.8%), 20대는 인터넷 모바일(42.9%), 30대는 백화점(30.3%), 50대는 홈쇼핑(13.9%), 65세 이상은 재래시장(37.3%)에서 높은 구매율을 보임

  • 10~40대는 인터넷 모바일을 주요한 구매 채널로 이용하였음

 

 

(10)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유통채널(지역별)

  • 서울과 광주전라 지역에서 백화점 이용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것으로 집계됨

  • 인천경기 지역에 경우 아울렛 이용이 두드러졌으며, 노령화지수가 높은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재래시장의 이용이 높은 수치를 보임

 

 

(11)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시기(연령별)

  • 전 연령층의 여성들이 대체적으로 5~6월에 캐주얼복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 특히 10대의 경우 5월(76.2%)에 구매율이 가장 높았으며, 30대 여성의 경우 8월(9.7%) 구매율이 매우 저조하였음

 

 

(12)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시기(지역별)

  • 제주강원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의 남성들이 대체적으로 4~6월에 캐주얼복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 제주강원 지역은 3월에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구매율을 보여줌

 

 

(13)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인지도)

  • 빈폴(12.1%)이 가장 높은 인지도의 브랜드로 집계되었으며 폴로(6.8%)가 뒤를 이음

 

 

(14)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선호도)

  • 빈폴과 폴로는 인지도 뿐만 아니라 선호도에 있어서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임

 

 

(15) 여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구매율)

  • 여성은 남성보다 비메이커 제품들의 구매율이 높았음(남성 59%, 여성86.6%)

  • 인지도와 선호도에서 1,2위를 차지하였던 빈폴과 폴로는 실제 구매율에서 낮은 수치를 보여줌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개인 투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