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 및 XR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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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4차산업혁명/4. VR 및 AR

메타버스 관련주 및 XR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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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주로 유니티, 페이스북, 네이버, 엔비디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meta)과 세계(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초현실 세계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와 XR 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및 시장 분석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Metaverse = 가상·초월(meta) +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초현실 세계를 일컫는 말입니다. 아마 단어를 보고 가상현실(VR)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는 조금 더 큰 범주로서, 완전한 가상의 세계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가상 간의 경계를 기준으로 몇 가지 구분된 범주들을 가집니다. 업계에서 가장 통용되는 분류로는 비영리 연구단체 AFS에서 정의한 4가지 분류가 있습니다.

 

가상현실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라이프로깅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거울세계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
증강현실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라는 표현 자체가 가진 포괄성과 모호함으로 인해 기업이나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아닙니다. 따라서 관련자료를 검색하실 때는 메타버스라는 키워드 보다는 VR, AR, 혹은 XR(VR+AR, eXtended Reality)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거울세계 혹은 라이프로깅에 대한 자료는 현저히 적고 관심도도 떨어집니다).

 

 

XR 시장의 현황과 활용분야

 

2020년 글로벌 XR 시장의 매출 규모는 69억 달러(7.6조원)로,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엔터테인먼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상승세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XR시장을 견인하는 주역은 VR로, 현재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앞으로도 다른 부문에 비해 성장폭이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XR 분야에 대해 떠올릴 때에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해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실제로 국내 XR 시장이 콘텐츠 및 체험 중심의 서비스들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XR 시장은 산업의 영역에서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 적혀 있는 분야들이 XR과 연관되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대표적인 분야들입니다.

 

 

현재 XR 산업응용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엔터테인먼트 부문과 산업 융합 부문 간의 차이가 적습니다. 하지만 IDC에 따르면 2023년에는 산업 융합 부문이 엔터테인먼트 부문보다 3배 이상 높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항공 항공기는 고가에 부품수가 많아 실제 항공기를 대상으로 한 정비 실습은 거의 불가능함
조선 산업재해율이 높고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 시간이 길며, 교육단가가 높아 전문인력 양성이 어려움
CNC 훈련장비가 고가로 형성되어 교육장 확산이 어려우며 초심자의 실수로 인한 안전문제가 존재
화학안전 화학 사고 및 테러 등의 실제 경험이 어려워 교육과 대응 요원 육성에 어려움이 존재
화재진압 현실체험 기반 훈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VR, AR을 통한 대응 훈련 콘텐츠 즉시 개발이 필요

특히 주목해야할 분야는 교육훈련 분야입니다. XR 기술은 현실적인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거나 안전상의 문제로 훈련을 위해 실제적인 상황 구현이 어려운 경우 XR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교육분야는 XR 도입을 통한 숙련도 증진 및 비용절감 등의 효과가 확실하고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해내기가 용이합니다. 또한 기관 대상의 안정적인 수익모델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VR 기술>

XR 기술은 더욱 발전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아직까지 신체에 대한 인식률에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용 컨트롤러도 요구됩니다. 장비 또한 60만원 전후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들은 곧 성공을 거둘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사람의 신체를 정확하게 스캔하는 기술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앞으로는 컨트롤러 없이도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메타버스는 SW와 HW,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Insight

 

메타버스 시장의 고성장은 이미 예견되어 있으며, 게임 외 산업 분야에서의 성장 또한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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