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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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프] 스포츠

(1) 스포츠 산업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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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간편식 - HMR 시장 규모"

 

1. 분석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2. 분석연도

- 2019년

 

3. 원문

- 2019 스포츠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4. 용어정의

- 스포츠 서비스업 : 스포츠 경기 서비스업, 스포츠 정보 서비스업(신문, 잡지, 라디오, 방송 등), 스포츠 교육기관, 기타 스포츠 서비스업(온라인 스포츠 게임 개발 및 공급업 등)으로 구성

 

 

(1) 스포츠산업 업종별 사업체 수

- 2018년 스포츠산업 사업체 수는 103,145개로 2016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였다.

- 특히 스포츠시설업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2) 스포츠산업 업종별 매출액

- 매출액 증감율이 가장 높았던 부문은 스포츠 시설업으로 시설 수의 증가가 주요한 원인일 것으로 추정됨

- 하지만 아직가지 매출이 가장 높은 부문은 스포츠 용품업(44%)인 것으로 조사됨

 

 

(3) 스포츠산업 지역별 사업체 수

- 지역별 스포츠 사업체 수는 경기도가 24,572개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 인구가 많은 지역일수록 스포츠 사업체가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4) 스포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수

- 2018년 스포츠 산업 종사자 수 또한 사업체가 많았던 경기도가 제일 많았다.

- 다만 스포츠 서비스업 종사자는 서울이 32,800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5) 스포츠산업 지역별업종별 매출액

- 스포츠산업 지역별 매출액은 서울특별시가 31조 3,700억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다

-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모두 경기도가 많았지만 매출액은 서울특별시가 2배 가까이 높았다.

 

 

(6) 스포츠산업 분류별 사업체수

*참여스포츠 시설 운영업 : 종합 스포츠시설, 헬스장, 수영장, 볼링장, 당구장, 골프연습장, 스포츠 무도장, 체육공원, 기원 등을 운영하는 업종을 의미한다

 

 

 

(7) 스포츠산업 사업체 설립년도 비율

- 2018년 50%의 스포츠산업 사업체가 설립 5년 이하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8) 스포츠산업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 대부분의 스포츠산업 사업체들이 개인사업체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특히 스포츠 시설업 사업체들의 개인사업체 비중이 높았다(35.7%).

- 스포츠용품업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해 법인 비중이 높았다(5.2%).

 

 

(9) 스포츠산업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 대부분의 스포츠시설이 5인 미만의 사업장으로 영세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10) 스포츠산업 매출구간별 사업체 현황

- 대부분의 스포츠 시설이 연 매출 1억 미만으로 영세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 하지만 1~5억 미만의 매출을 내는 사업체는 2016년 28,922개에서 2018년 40,373개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1억 미만의 매출을 내는 사업체는 2017년 55,448개에서 2018년 50,186개로 감소하였다.

 

 

(11) 스포츠 서비스업 고객(소비자) 연령별 매출액 구성비

- 스포츠 서비스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연령대는 8~13세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 하지면 20~39세 비중이 2016년 13.0%에서 2018년 21.1%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아 앞으로 매출에서 유소년보다 청년층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12) 스포츠산업 육성발전 장애요인 실태조사

- 조사에 응한 스포츠산업 사업체들은 자금 부족(23%)과 사업체 영세성(21%)을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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