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0년 상반기(03~08월) 패션시장 규모 - 남성 캐주얼복
"패션 시장 규모 - 남성 캐주얼복"
1. 분석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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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섬유산업연합회, 산업통상자원부
2. 분석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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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3~8월 대상)
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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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하)KFI_통계보고서(Korean Fashion Index - 2020년 하반기 한국패션소비시장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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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하에 수행한 2020년도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 사업의 세부과제인 '섬유 빅데이터 구축' 사업의 결과물
4. 조사방법 및 분석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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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총인구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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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6개시군에 성연령별 층화추출 및 PPS로 표본을 선정하여(표본수 1,4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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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방식에 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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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간 자신이 직접 착용하기 위해 구매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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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의 구매 수준 및 패션심리상태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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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수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규모를 추정
(1)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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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3~8월) 남성 캐주얼복 시장의 규모는 3조 2,881억원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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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가장 큰 시장은 티셔츠 시장으로 총 8,738억원의 시장규모를 가짐
(2)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구입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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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3~8월)에 가장 구입율이 높았던 품목 역시 티셔츠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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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율과 시장규모 순위 사이에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음
(3)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벌당 평균 구입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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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3~8월)에 시장규모와 구입율이 가장 높았던 티셔츠의 벌당 평균 구입금액은 49,000원으로 가장 낮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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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음
(4)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시장규모(인당 평균 구입갯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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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셔츠, 셔츠/남방, 후드집업 등 일상적으로 꼭 착용하는 상의의 평군 구입갯수가 가장 높았음
(5)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실태(연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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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3~8월) 남성 캐주얼 복장 시장에서 구입율이 가장 높았던 연령대는 30대인것으로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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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구입 가격이 가장 높았던 연령대는 40·50대로 이들은 경제력이 가장 높은 계층임
(6)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실태(지역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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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에서 지역별 자료는 특정 성별에 한정해서 제공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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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율이 낮은 편인 광주전라 지역에서 구입가격은 가장 높다는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음
(7)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품목별 구매율(연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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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0대까지는 티셔츠의 구입율이 가장 높았지만 65세 이상 연령층에서는 바지의 구매율이 제일 높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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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른 연령층과 비교하였을 때 10대는 후드집업(23.8%), 20대는 청바지(40.1%), 30대는 셔츠/남방(35.2%)에서 높은 구매율을 보여줌
(8)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품목별 구매율(지역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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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에서 지역별 자료는 특정 성별에 한정해서 제공하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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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직 일자리가 많은 서울에서는 셔츠/남방(30.5%),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티셔츠(65.0%)의 구매율이 타 지역에 비해 높았고 제주강원지역은 전 품목에서 저조한 구매율을 보임
(9)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유통채널(연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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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는 브랜드매장(29.5%), 20대는 인터넷 모바일(42.0%), 30대는 아울렛(27.6%), 40대는 백화점(30.3%), 50대 이상은 재래시장에서 높은 구매율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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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0대는 인터넷 모바일을 주요한 구매 채널로 이용하였음
(10)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유통채널(지역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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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광주전라 지역에서 백화점 이용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것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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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경기 지역에 경우 아울렛 이용이 두드러졌으며, 노령화지수가 높은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재래시장의 이용이 높은 수치를 보임
(11)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시기(연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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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연령층의 남성들이 대체적으로 4~6월에 캐주얼복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12) 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구매시기(지역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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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강원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의 남성들이 대체적으로 4~6월에 캐주얼복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집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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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강원 지역은 3월에 타 지역에 비해 높은 구매율을 보여줌
(13)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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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폴(14.6%)이 가장 높은 인지도의 브랜드로 집계되었으며 폴로(6.7%)가 뒤를 이음
(14)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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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폴과 폴로는 인지도 뿐만 아니라 선호도에 있어서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임
(15) 남성캐주얼복시장 2020년 상반기 브랜드지표 TOP7 (구매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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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구매율에 있어서는 브랜드가 없는 비메이커 제품들이 높은 수치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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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와 선호도에서 2위를 차지하였던 폴로는 실제 구매율에서 낮은 수치를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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