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간편식 - HMR 시장 규모 (1)
본문 바로가기

[그래프] 식품/간편식

가정 간편식 - HMR 시장 규모 (1)

반응형

"가정 간편식 - HMR 시장 규모"

 

1. 분석기관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 분석연도

- 2019년

 

3. 원문

- 2019년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간편식)

 

4. 용어정의

- 가정간편식(HMR) :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가정식 스타일의 완전, 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구매하여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식품을 말함

- Ready To Eat(이하 RTE) : 별도의 조리 과정 없이 구매 후 섭취 가능한 가공식품(ex.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샐러드)

- Ready To Heat(이하 RTH) : 단시간 데운 뒤 섭취 가능한 가공식품(ex. 즉석밥, 즉석죽, 즉석국 등)

- Ready To Cook(이하 RTC) : RTH에 비해 장시간 데우거나 간단한 조리 과정을 거친 뒤 섭취 가능한 제품(ex. 냉동돈까스, 육가공제품)

- Ready to Prepared(이하 RTP) : 다듬기, 껍질 벗기기 등 최소한의 손질된 제품으로 직접 조리 후 섭취 가능한 제품(ex. 밀키트), RTP의 경우, 가정간편식 시장으로 보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진 국내에 형성되어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은 실정임. 따라서 본 데이터에서는 RTP는 국내 시장을 제외하고, 해외시장에서만 다루도록 함. 

 

 

(1) 가정간편식 출하규모 추이

*협의의 가정간편식 = Ready to Eat + 즉석조리식품

즉석섭취식품 : 도시락, 샌드위치, 햄버거, 김밥, 삼각김밥

신선편의식품 : 샐러드, 간편과일, 새싹채소 등

즉석조리식품 : 즉석밥, 죽, 수프, 국, 탕, 찌개, 순대 등

 

*광의의 가정간편식 = 협의의 가정간편식 + Ready To Heat + Ready To Cook

 

 

(2) 즉석섭취ㆍ편의식품류 생산실적

 

 

(3) 즉석섭취ㆍ편의식품류 출하실적

 

 

(4) 즉석섭취ㆍ편의식품류 외 생산실적

 

 

 

(5) 즉석섭취ㆍ편의식품류 외 출하실적

 

 

(6) 즉석섭취ㆍ편의식품류 출하실적

 

 

(7) 가정간편식 소매시장 규모

*광의의 가정 간편식을 의미함(RTE+RTH+RTC)

*소매점 = 할인점+편의점+체인슈퍼+독립슈퍼+일반식품점+백화점, (온라인 및 외식 프랜차이즈 제외)

 

 

(8) 즉석조리식품 제품별 소매시장 규모

 

 

(9) 즉석조리식품 제조사별 소매시장 규모

 

 

(10) 냉동간편식 제품별 소매시장 규모

 

 

(11) 만두류 제조사별 소매시장 규모

 

 

(12) 만두류 외 제조사별 소매시장 규모

 

 

(13) 가정간편식 - HMR 세계 시장 규모

 

 

(14) 가정간편식 - HMR 유형별 세계 시장 규모

 

 

 

* 재미있는 통계 분석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그래피아 인스타그램 계정 주소입니다^^

www.instagram.com/grapia_official/

그래피아는 이러한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예비창업자 #회사원 #마케터 #영업직 #기획자 #사업가 #과제 중인 학생 #개인 투자자

 

 

반응형

'[그래프] 식품 > 간편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밀키트 관련주 및 시장분석  (0) 2021.01.22